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난소암의 발병과 원인.자각증상. 난소암의 치료 성적과 증상.

by dramagods99 2021. 8. 27.
반응형

난소는 인체의 여러 조직을 발생시킬 수 있는 세포가 있는 곳이다. 따라서 수십 가지로 분류되는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이 있는데, 그 중속이 빈 채 액체로 차 있는 난종 암(癌)이 전체 난소암의 40%로 가장 많다.

난소암

난소암은 자각증상


난소암은 자각증상이 있을 때는 종양이 이미 상당히 커져 있는 경우가 많다. 일부라도 건강한 부분이 있을 때는 그 기능을 지속하는 특성이 있고, 또 그 형태상 복강에서 자궁으로 드리워져 있으므로 웬만큼 커져도 주위 다른 장기를 압박하지 않기 때문에 자각증상이 늦게 나타나는 것이다.

비혼 여성과 출산 경험이 없는 여성이 주로 발병.


독신녀, 출산 경험이 없는 여성이 난소암에 잘 걸린다 난소암은 자궁경부암과 유방암 다음으로 여성들에게 많이 생기는 암이다. 40~50대에 주로 발생하는데, 구미 여러 나라에 비해서 우리나라에서는 발생빈도가 낮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7년도 여성암의 발생 중 난소암은 3.5%를 차지했고, 사망률은 10만 명당 1.6명이었다. 난소암의 발생 원인은 아직 뚜렷하게 밝혀진 바가 없으나, 발생 위험요인을 가진 사람으로는 독신녀, 출산하지 않은 여성, 월경불순이 있는 여성 등을 들 수 있다.

난소암

난소암의 치료 성적과 증상.


난소암의 치료 성적은 암이 얼마나 퍼졌는가에 따라 달라지는데, 조기에 완전히 제거한 경우에는 60~70%의 5년 생존율을 얻을 수 있다. 주요 증상은 하복부 불쾌감과 둔한 통증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고, 진행되면 하복부에 약간의 불쾌감과 둔한 통증이 느껴지면서 골반부의 종양을 만질 수 있다. 좀 더 진행되어 말기에 이르면 복수(腹水)가 차서 배가 불러오며, 비정상적인 자궁출혈이 있고, 종양이 주위의 방광과 직장을 압박해서 배뇨, 배변의 장애와 소화장애, 식욕감퇴, 피로감 등이 오게 된다.

난소암 진단에는 골반 검진, 복강경 검사 등 시행.


난소암은 암세포가 난소 안에만 한정되어 있다 해도 조직학적으로 그 악성도가 매우 높은 경우가 있다. 그리고 수술을 하기 전에는 양성인지 악성인지 구별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떼어낸 종양은 반드시 조직검사를 한다. 어떤 종류의 종양인지 알아야 앞으로의 치료에도 도움이 되고, 예후 판정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난소암의 진단에는 골반 검진, 복강경 검사, 그리고 확진을 위한 조직검사 등의 방법이 사용된다.

난소암

1기 이하의 암일 때는 보존요법으로 수술.


난소암을 치료하는 데는 수술요법과 방사선요법, 화학요법 등이 사용된다. 수술요법의 경우, 1기 이하의 암일 때는 보존요법, 즉 단순히 난소와 난관의 절제술을 시행한다. 그러나 2~3 기암 일 때, 그리고 환자가 더 이상의 임신을 원치 않을 때는 종양은 물론 자궁 및 양쪽 난소, 난관을 모두 제거한다. 난소에 국한되지 않고 골반강 내 혹은 복강 내에 전이했을 때는 수술이 불가능하므로 화학요법과 병행한다. 최근에는 중금속인 백금 제재, 즉 시스프라티늄과 기타 항암제의 병합요법으로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에도 큰 효과를 보는 수가 있다. 복수가 있을 때 방사선 금이나 방사선 인을 복강 내에 주입하기도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