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자궁내막암 치료법과 자궁내막암의 예방.

by dramagods99 2021. 8. 24.
반응형

일차적 치료는 자궁절제술. 자궁내막암의 치료는 일차적으로는 자궁절제술을 시행하고, 수술 전 혹은 그 후에 방사선 치료를 병행함으로써 재발을 막는다. 보조적으로 화학요법이 사용된다.

암

1. 수술요법.

자궁경부암의 경우에는 수술할 때에 골반강 내의 림프선 제거 수술을 해야 하지만, 자궁내막암의 경우에는 골반강 내 림프선 전이를 하지 않기 때문에 단순히 자궁을 적출하는 것과 함께 양쪽의 난소와 난관을 제거하면 된다. 수술로 완전 히히 제거된 경우, 5년 생존율은 70% 이상으로 치료성적이 좋은 편이다.

암

2. 수술요법.    

자궁경부암의 경우에는 수술할 때에 골반강 내의 림프선 제거 수술을 해야 하지만, 자궁내막암의 경우에는 골반강 내 림프선 전이를 하지 않기 때문에 단순히 자궁을 적출하는 것과 함께 양쪽의 난소와 난관을 제거하면 된다.
수술로 완전히 제거된 경우, 5년 생존율은 70% 이상으로 치료성적이 좋은 편이다.

3. 방사선요법.

암세포가 자궁근층까지 침윤된 환자의 경우에는 수술 후에 추가로 외부 방사선 조사를 시행한다. 분화가 나쁜 종양에서는 수술하기 전에 자궁 내와질 내에 방사선 조사를 실시하고, 좀 더 진행된 질환에서는 수술 전에 방사선 조사를 시행하고 난 다음 자궁절제술을 시행하는 병행치료법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방사선 단독요법은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에만 실시하고 있다.

호르몬 요법.

호르몬 요법에는 프로제스테론제가 쓰이는데, 건강상 외과적 수술이 불가능한 환자, 치료 후 재발 환자, 진행되어 수술이 불가능한 환자 등을 대상으로 한다. 프로제스테론제 투여에는 체중 증가, 부종, 혈전성 정맥염, 두통 등의 부작용이 따른다..

화학요법.

자궁내막암에 대한 화학요법은 널리 쓰이지 않고 있다. 폐나 뼈 등으로 멀리까지 전이되어 수술이 불가능할 경우, 또는 재발 가능성이 있을 때 제한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나, 큰 효과는 없이 다만 생명 연장의 수단일 뿐이다.

암

 

자궁내막암의 예방.

자궁내막암의 위험요인은 비만, 출산하지 않은 여성, 자궁내막암의 전구체로 알려진 자궁내막 증식증, 늦은 폐경, 월경불순, 당뇨병, 고혈압, 오랜 에스트로겐 치료 등이다. 자궁내막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그와 같은 위험요인을 가지고 있는 여성들에 대한 선별검진을 실시하여 조기발견율을 높이는 것이다. 선별검진 방법으로는 직경 2~3mm의 배관 및 주사기를 사용하는 자궁내막 흡인 법이 가장 간편하고 경제적이다.

지나친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피하는 건강한 식습관, 적당한 운동, 체중조절, 당뇨 및 고혈압에 대한 조기진단 및 치료, 호르몬 제제의 올바른 사용 등도 자궁내막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