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따라가기

동물간호복지사. 도로교통사고감정사. 화장품 조제 관리사 자격증. 2021년 뜨는 숨겨진 유망 국가자격증.

by dramagods99 2021. 6. 21.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정말 핫한 국가자격증 세 가지를 엄선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올해 처음 시행되고, (2021년) 8월부터 취업 시 자격 취득이 의무화되는 국가자격증, 두 번째는 시행된 지는 조금 지났고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취업에 도움이 되는 국가(공인) 자격증, 세 번째는 올해 처음 시행되면서 자격요건이 없고 실기시험도 없는데 미래가 기대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자격증
자격증

1. 동물 간호 복지사.


첫 번째는 아직은 국가자격증이 아니지만 농림축산 식품부에서 주관하는 국가자격증으로 내년에 처음으로 국가자격시험이 치러지는 '동물 간호 복지사' 자격증입니다.

얼마 전 10년 후 일자리가 증가할 직업 TOP10에서도 2위에 올랐는데 수의사 보조원으로 수의 간호 또는 수의 테크니션으로 불렸던 직업이 국가자격증화 되면서 동물 간호 복지사로 명칭이 변경됐고,

2021년 8월부터 동물병원 근무자들은 동물 간호 복지사 자격증이 의무화됩니다. 반려동물 미용사도 일자리가 증가할 직업 12위로 높은 순위를 차지한 만큼 앞으로 반려동물 관련 직업들이 유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리나라 반려동물 인구가 천 5백만 시대에 접어들었고 반려동물 용품이나 음식들은 대형 마트뿐만 아니라 백화점, 편의점 등 이제 우리 주변 어디에서나 볼 수 있습니다.

반려견
반려견

또한 동물 간호 복지사 외에도 반려동물 관련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코로나의 영향도 상대적으로 덜 받습니다. 그래서 국가에서도 이에 발맞춰서 반려동물 관련 자격증을 국가자격증화 하고 관련 일자리 창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후에 반려동물훈련 지도사나 미용사 같은 다른 반려동물 관련 자격증들도 뒤따라 국가자격증으로 격상될 전망입니다.

현시점에서 기존 동물병원에서 근무하시던 분들은 꼭 준비하셔야 하고, 반려동물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유망한 블루오션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응시자격
1. 고졸학력 - 경력
2. 전문학사 + 경력
3. (관린학과 전문학사 자격요건은 고졸학력인 경우에는 경력이 3년이 있어야 하고 전문대 졸업 학력이라면 경력 1년, 동물 간호 관련 전문대 학력이라면 바로 응시 가능합니다.

사이버대학교나 학점은행제로도 관련 과목 이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까지 진입장벽이 낮은 정말 괜찮은 자격증인 것 같습니다. 대부분 자격증들이 처음 생겼을 때 따기가 쉽고 갈수록 어려워지는 경향이 많으니까 참고하시면 됩니다.


2. 도로교통사고 감정사.


두 번째는 만 18세 이상이면 조건 없이 누구나 응시 가능한 도로교통사고 감정사 자격증입니다. 도로교통사고 감정사는 주로 교통사고 현장에서 수집된 자료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해서 정확한 사고 발생 원인을 밝히고 이후 법적 분쟁 해결을 위한 정보도 제공하는 직업으로 복잡한 교통사고 문제에 해결사 역할을 합니다.

시험이 1년에 한 번만 있고 현재가지 자격증 취득한 사람이 총 4500명 정도로 많지 않습니다.

교통사고
교통사고

2018년부터는 교통안전 담당자로 지정 가능한 자격으로 고시돼서 운수업체같이 교통사고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분야에 취업하기에 좋습니다. 또 경찰공무원 채용 시 4점, 도로교통공단 채용에서 5점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고, 한국 도로공사에서는 자격증 수당도 주기 때문에 공무원이나 공기업 취업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자격증입니다.

이외에 정부 산하기관이나 교통 용역업체, 교통 관련 기업체 등에도 취업할 수 있고, 보험사에서도 자격증 수당을 주기 때문에 다방면으로 취업에 유리합니다. 사설 감정소를 개업할 경우에는 정년 걱정 없이 일할 수도 있습니다.

3. 화장품 조제 관리사.

세 번째는 맞춤형 화장품 조제 관리사 자격증입니다. 맞춤형 화장품은 소비자의 요구에 맞게 제조·수입된 화장품을 덜어서 소분하거나 다른 화장품의 내용물 또는 원료를 추가 혼합한 화장품입니다.

화장품의 경우 다른 웬만한 물건들은 비쌀수록 좋은 경우가 많은데 화장품은 어느 정도 수준 이상이라면 자신한테 맞는 제품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여성분들은 다 공감하실 겁니다.

화장품
화장품

피부색이나 피부 민감도 같은 자신만의 피부 특성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화장품이 따로 있습니다. 이 맞춤형 화장품은 소비자 개인 피부 특성에 맞춘 화장품을 만들 수 있어서 앞으로 전망이 밝은데 특히 올해 화장품법이 개정되면서 맞춤형 화장품을 팔기 위해서는 조제 관리사를 의무적으로 채용해야 하는 법이 생겼습니다.

올해 처음 생긴 국가자격증이고 또 의무 채용해야 된다는 법이 생겼기 때문에 취업에 상당히 유리합니다. 현재 국내 화장품 회사들은 아직까지는 아무래도 맞춤형 화장품보다는 대량 생산을 통해서 수익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취향을 중시하는 개인화 트렌드와 맞물리면서 업계에서는 맞춤형 화장품이 뷰티 시장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맞춤형 화장품 분야가 더 활성화되고 대형 화장품 기업들도 맞춤형 화장품 분야에 진출하지 않을까 전망해봅니다.

대기업 취업문도 열릴 수 있습니다. 요새는 카카오톡 채팅창 광고처럼 적은 금액으로 소수 고객들에게 맞춤형 광고를 할 수 있어서 수제 화장품 창업을 하기에도 좋은 자격증인 것 같습니다.

창업을 한다면 당연히 정년도 걱정 없습니다!!

응시자격도 나이제한도 아예 없어서 누구나 응시 가능하고 실기시험 없이 필기시험으로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책 한 권 구입하셔서 독학으로만 공부하셔도 따끈따끈한 신설 국가자격증을 따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