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따라가기

호야 키우기. 바람직한 환경과 즐기는 방법. 관엽식물의 겨울철 관리요령.실내 공기 정화 식물. (Hoya.박주가리과)

by dramagods99 2021. 4. 18.
반응형

호야 꽃은 덩굴성으로 잎은 다육질처럼 두텁고 광택과 얼룩무늬가 있다. 꽃은 윤기 나는 흰색에 중심부가 분홍색으로 5월경에 피는데 향기가 매우 좋고 모양도 독특하여 관상가치가 높다. 지지물이 없으면 늘어지면서 자라는 식물이므로 걸이용 화분에서 키우기도 한다.

호야-꽃
호야꽃

호야 꽃 피우기.

호야의 꽃은 그 모양이 독특하고 매우 아름답다. 호야 꽃 피는 시기는 보통 4~5년 이상 자라서 줄기가 70cm~1m 정도 길어야 한다. 처음 엔 꽃이 한 두 송이 정도 피고 시간이 지날수록 꽃이 많이 핀다. 한 번 피었던 꽃봉오리는 절대 제거하지 말아야 그 자리에서 매년 꽃이 계속 피게 된다. 봄부터 가을까지 햇빛을 6시간 이상 쬐어야 꽃을 볼 수 있다.

호야-꽃
호야꽃

바람직한 환경.

고온다습을 좋아하지만 빛이 부족한 곳에서도 저온에서도 잘 견딘다. 20~25℃의 온도가 적당하고 5℃까지 견딜 수 있다. 꽃을 피우기 위해서는 충분한 빛이 필요하므로 되도록 빛이 잘 드는 곳에 키운다. 호야 꺾꽂이는 빛이 부족한 곳에서는 줄기가 못 자라기 쉬워서 자주 잘라주어 마디 사이를 짧게 만든다.

 

물 주기.

4~9월에는 흙이 마르면 물을 주고 10월부터는 서서히 물 주는 것을 줄여 12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는 전혀 물을 주지 않고 분무만으로 유지한다. 높은 공중 습도를 좋아하므로 고온 건조할 경우 자주 분무를 해준다. 4~9월에 완효성 비료(천천히 스며드는 비료)를 주어도 좋다. 인산, 칼리가 많은 비료를 주면 꽃을 피우는데 도움이 된다.

호야-꽃
호야꽃

번식시키기.

호야 번식법은 4~5월에 잘 자란 가지를 1~2 마디로 잘라 자른 부위에 수태를 감아 비닐 포트에 심어두면 한 달 정도 후에 뿌리가 내린다. 18℃ 전후에서 뿌리가 잘 내린다.

 

관엽식물의 겨울철 관리요령.

● 밤에도 10℃ 이상인 장소에서의 관리 이런 장소에서는 겨울에도 식물의 생육이 계속 진행되므로 물 주는 것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흙이 마르기 시작하면 바로 물을 주고, 비료도 하이포 넥스 등의 엷은 액비를 10~15일에 한 번씩 주도록 한다.

● 밤에는 10℃ 이하로 내려가는 장소에서의 관리 최저 온도가 10℃ 이하로 내려가면 대개 관엽식물은 생육이 그치고 겨울잠을 자는 상태가 되므로 비료는 이듬해 봄까지 주지 않는다. 물 주기 도 횟수를 줄여서 화분 흙의 표면이 완전히 마를 때까지 기다렸다가 4~5일에 한 번 정도 준다.

호야 꽃을 키우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

빛과 위치는 직사광을 피하고, 빛이 잘 드는 곳에 보관한다. 물 주기는 흙이 마르면 하루정도 지난 뒤 물을 준다.
최적 온도는 20~25℃, 최저온도는 10℃ 이상 유지한다.
비료주기는 4~9월에는 인산, 칼리가 많은 비료를 준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