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따라가기

국민내일배움카드 대학생 신청방법 제출서류부터 대학교 학년별 지원대상 총정리

by dramagods99 2022. 7. 31.
반응형

국민 내일 배움 카드 발급과 국비지원 교육 수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취업여부나 직종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는 직업훈련. 생애에 걸친 직무수행능력 습득 향상을 위해 국민 스스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훈련비 등을 지원하는 제도로 5년간 300~500만 원 한도 내에서 지원합니다.

재텍크

2021년 대학생 취업인식도 설문조사

2021년 한국경제원에서 실시한 대학생 취업인식도 조사에 따르면 대학생이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하지 않는 이유로 자신의 역량을 보강하기 위해서라는 대답이 64.9%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취업 스펙 향상을 위해 고민하는 대학생을 위한 꿀 정보!

 

실무교육과 자격증 취득으로 스킬과 스펙 모두 업 시킬 수 있는 국민 내일 배움 카드 대학생 지원에 대한 핵심 정책정보를 준비했습니다.

내일 배움 카드제도

국민 내일 배움 카드에 대해 알아봅시다. 취업을 준비하거나 새로운 분야로의 진출을 준비하려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이제는 정말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데요. 국민 내일 배움 카드는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직업훈련정책으로 실업자, 근로자, 자영업자 구분 없이 취업은 물론, 직업능력개발을 희망하는 75세 미만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5년간 최대 500만 원의 교육비 지원이 가능한 지원정책입니다. 다만 일부 지원제외대상이 구분되고 있습니다. 다만, 일부 지원제외대상이 구분되고 있음 지원제외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 - 지원제외대상

현직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연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의 대규모 기업 종사자(45세 미만자 해당) 특수형태 근로자 대학 졸업예정자를 제외한 대학생.

기존 내일 배움 카드 운영규정에서 대학생의 경우, 졸업예정자 즉 마지막 학기를 다니고 있는 경우에서만 가능.

하지만 2021년 하반기에 국민 내일 배움 카드가 개편되면서 국민 내일 배움 카드에 대한 대학생 지원범위가 확대되어 지원제외대상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 대학생 발급에 대한 핵심 포인트 하나씩 정리해보겠습니다!

대학생 발급 핵심 포인트

고용노동부는 2021년 9월을 기점으로 휴학생을 포함한 일부 대학교 재학생이 국민 내일 배움 카드를 통한 훈련비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규정이 바뀌었는데요.

상세 내용을 확인해보면,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 이내인 학생을 국민 내일 배움 카드 발급대상에 포함시키겠다는 내용입니다.

개정된 규정에서 핵심 포인트는 정리하면,

우선 발급대상, 여기에서 말하는 학교의 범위, 남은 수업연한이 될 것 같은데요. 방송대학·통신대학·방송통신대학 및 사이버대학.

발급대상은 고등교육법 제2조에 해당하는 학교의 재학생과 휴학생으로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 이내인 사람을 말합니다. 여기서 학교의 범위는 고등교육법을 기준으로 하는데, 대학, 산업대학, 교육대학, 전문대학, 기술대학, 대학원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남은 수업연한을 계산할 때는 졸업까지 2년 이내인 사람, 즉 현재 학기까지 포함해 4학기가 남아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학교 학년별 지원대상

그럼 다시! 좀 더 쉽게 국민 내일 배움 카드 발급대상 여부를 학년별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년제 대학생 또는 대학원생은 2학년 2학기 종료 시점부터 신청 가능하고 3년제 대학생 또는 대학원생은 1학년 2학기 종료 시점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그리고 2년제 대학생 또는 대학원생은 학교에 입학하자마자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5년제 또는 6년제 대학생과 대학원생은 각각 3학년 2학기 또는 4학년 2학기 종료 시점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원격대학의 재학생은 학년과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과 관계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원격대학은 방송대학, 통신대학, 방송통신대학, 사이버대학을 얘기합니다.

대학생 발급 신청 관련 (발급 신청, 제출서류 등)

발급대상도 확인했으니 이제 대학생의 국민 내일 배움 카드 발급 신청 방법을 알아볼까요?
대학생의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신청은 관할고용센터를 방문하거나 고용노동부 HRD-net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학생 내일 배움 카드 신청 시 제출서류는 자격요건을 확인할 수 있는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현재 휴학 중이라면 휴학증명서도 함께 준비해주세요! 내일 배움 카드를 수령했다면 교육 수강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은 다음과 같은 절차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카드 수령을 완료하면, HRD-net 사이트에서 듣고자 하는 교육을 검색해 개강일/수업시간/교육기간 등을 확인합니다. 그렇게 교육이 정해지면 훈련 진단 상담을 진행합니다.

훈련 진단 상담은 총 훈련시간이 140시간 이상인지 아닌지에 따라 조금 달라집니다. 140시간 이상 교육이면 훈련 진단 상담은 필수로 진행해야 하며 관할고용센터에 직접 방문해 상담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현재는 코로나 감염예방 차원으로 유선상담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140시간 미만의 수업이면, 훈련 진단 상담이 생략 가능하여 HRD-net을 통해 바로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렇게 훈련 진단 상담이 끝나고, 교육원의 선발기준을 통과되면 교육을 참여하게 됩니다.

대학생의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신청! 어렵지 않게 도전해볼 수 있습니다.

4차 산업, K디지털 과정은 물론 전문 기술분야까지 국민 내일 배움 카드의 교육과정과 내용이 다양해지면서 신청대상의 지원범위나 지원규모도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는데요. 실무교육을 통한 경험과 자격증 준비가 고민되었던 대학생들이라면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제도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