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 혁명 시대에 걸맞게 가상 화폐 종류, 알고 투자하자.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걸맞게
가상 화폐의 인기도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가상화폐 하면 가장 유명한 비트코인이 떠오르실 텐데요.
비트코인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가상화폐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가상 화폐 종류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가상 화폐란 무엇인가?
가상 화폐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기 전,
우선 가상 화폐가 무엇인지 먼저 알아봐야겠죠?
가상 화폐는 지폐나 동전 등 실물 화폐 없이 블록체인, 암호화 기술을 통해 네트워크로 연결된 가상 공간에서 전지적(全知的)으로 사용하는 디지털(전자) 화폐를 의미합니다.
가상 공간에서 금융 거래가 이루어지므로
눈에 보이진 않지만 실물 화폐처럼 가치를 가집니다.
싸이월드의 도토리, 네이버 페이 캐시등도 일종의 가상 화폐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은행에 돈이 저장되는 것처럼
전 세계의 네트워크에 가상화폐가 분산 저장됩니다.
가상 공간에서는 블록체인이 은행의 역할을 대신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가상화폐를 사용하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먼저 이용자 간 송금 시 또는 소액 결제 시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거시적으로 봤을 때 정보 통신 산업과 온라인 시장의 발전을 촉진해 시장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상 화폐의 단점은 무엇일까요?
네트워크로 금융 거래가 진행되는 만큼,
보안이 취약하여 해커나 범죄자, 불법 거래소에 의한 금융 사기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보 조작으로 인해 비정상적인 가상화폐 유통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도 큰 문제입니다. 가상 화폐의 종류는?
그렇다면 가상 화폐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현재 존재하는 가상화폐의 종류는 약 1500개 이상이라고 합니다. 그중 널리 알려져 있는 가상 화폐 종류에 대해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
비트 코인(BTC), 알트 코인, 메이저 코인
비트코인은
가상 화폐가 최초 구현된 1세대 가상 화폐로,
익명의 프로그래머에 의해 2009년에 최초 개발되었습니다.
가상 화폐 발행과 유통을 관리하는 중앙 기관이나 감독 기관 없이 비트코인을 거래하는 개인들이 주체적으로 발행, 관리합니다.
어느 국가, 기관, 단체에도 속해있지 않고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모든 거래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비트코인은 P2P 기술을 차용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비트 코인은 어떻게 얻을까요?
복잡한 수학 연산 문제를 푸는 과정인 채굴을 통해 얻어집니다.
채굴은 그래픽 카드를 이용해 수학적 암호를 병렬 계산하여 풀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비트 코인 발행량은 2100만 개로 제한되어 있다고 합니다.
메이저 코인은
시가 총액이 다른 코인과 비교했을 때 높은 코인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서 유명하고 자주 쓰이는 코인을 메이저 코인이라고 부릅니다. 반대 의미의 코인은 마이너 코인입니다.
알트 코인(Alternative Coin)은 비트코인을 제외한 모든 가상화폐를 일컫습니다.
이름 그대로 대안 코인이라는 뜻이며, 비트코인을 대체하기 위해 나온 코인입니다.
1세대, 2세대, 3세대 가상 화폐
처리 속도와 담고 있는 정보에 따라 세대별로 가상화폐를 나눌 수 있습니다.
1세대 가상 화폐는 단순 화폐 기능에 집중한 가상 화폐입니다. 비트 코인이 바로 1세대 가상 화폐입니다.
2세대 가상 화폐는 화폐 기능과 함께 계약서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스마트 계약이 실현되었는데요,
대표적인 예로 이더리움, 리플이 있습니다.
3세대 가상 화폐는 화폐 기능, 계약서에 추가적으로 함수 등의 논리 정보를 저장하고, 블록체인 내에서 더 빠르게 정보가 처리되도록 만든 가상화폐입니다. 대표적인 3세대 가상화폐는 에이다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상 화폐의 큰 구분에 대해 알아봤으니
알트 코인의종류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더리움 (ETH)
이더리움은 비탈 리크 부테린이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 2세대 화폐입니다. 이더리움은 화폐 기록 외에도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작성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계약서, 이메일 등 정보를 블록체인 기술로 구현해
투명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블록체인에 스마트 계약 시스템을 이용한 계약 내용을 넣고, 이를 확인한 사람들이 해당 내용에 관심 있으면 참여합니다. 참여자 중 조건을 만족한 사람들에게 화폐를 재분배하는 시스템으로 운용됩니다.
에이다 (ADA)
에이다는 찰스 호킨스가 개발한 3세대 가상화폐입니다.
찰스 호킨스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공동 개발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정성이 입증된 복잡한 프로토콜(우로보로스 프로토콜)과 하스켈 언어를 사용해 해킹의 위험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했습니다.
또한 금융 플랫폼을 기반으로 중앙은행의 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에이다는 양자 컴퓨터의 해킹에도 안전하다고 평가될 정도로높은 안정성을 인정받았습니다.
리플 (XRP)
구글, 미국과 독일의 은행들도 리플의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리플은 약 1000억 개의 코인이 발행되어 있으며
빠른 처리와 실시간 결제 시스템(RSS)이 가능해 해외 송금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리플의 장점은 인플레이션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또한 다양한 곳과 협약을 맺어 기반을 튼튼하게 쌓았습니다.
대시 (XCO)
대시는 익명성을 강조한 코인으로 다른 코인과 다르게 제3자가 거래 내역을 알 수 없습니다.
마스터 노트 방식으로 거래를 하나로 묶어 거래 기록을 감춥니다. 따라서 대시는 정보 공개에 민감한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1초 내로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실시간 거래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라이트 코인 (LTC)
라이트 코인은 비트코인에서 파생된 코인입니다.
라이트 코인은 구글 출신의 찰리 리가 2011년 개발했습니다.
비트코인의 파생이므로P2P 오픈 소스 방식등 기술적으로 비트코인과 유사한 점이 많습니다.
블록 생성 시간이 짧아 간편하고빠른 채굴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라이트 코인은 세그윗 구축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넴 (XEM/NEM)
넴은 블록체인에 다중 서명 계정등 암호화 거래에 비중을 둔 코인입니다. 채굴이 아닌 수확 기법을 사용하며 각 계정을 거래량과 신용도를 통해 평가하고 수확 성공 가능성을 높였습니다.
지금까지 가상 화폐의 정의와 종류, 특징, 장단점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슈따라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기초용어. 우량주. 테마주. 동전주등 이건 무슨 뜻일까? (0) | 2020.11.24 |
---|---|
61명 숨지고 340명 이상 증세. 빌 게이츠 재단이 후원한 ‘제3세계’ 백신 실험. (0) | 2020.11.24 |
비트코인 투자 ?!블록체인(Block Chain) 개념 부터 알고 시작하자. (0) | 2020.11.23 |
20세기의 혁신가 헨리포드와 포드자동차의 역사를 알아보자. (0) | 2020.11.21 |
절기 ‘동지(冬至)’ 동짓날 먹는 동지팥죽의 유래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0.11.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