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

딥페이크 기술과 원리에 대해 알아보자.

by dramagods99 2021. 2. 27.
반응형


딥페이크 기술과 원리.

딥페이크는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서 실제의 인물 얼굴이나, 특정한 부위 등을 영화의 CG처리 처럼 합성한 영상 편집물을 말한다.

과거 인물의 사진 그리고 영상을 허접하게 나마 합성해서 게시하던 것이 기본적으로 기술의 발달, 그리고 인공지능의 업그레이드로 더 많이 정교해졌다고 볼 수 있다.

딥페이크 기술과 원리

원리는 합성하려는 사람의 얼굴이 잘 나오는, 즉 선명하게 고화질로 나오는 영상물을 딥러닝한다. 그런다음 합성하고자 하는 동영상에 프레임 단위로 합성시키는 과정으로 만들어진다.

당연하게도, 좋은 성능을 가진 기계를 사용해서 그렇게 합성하면 속도도 빠르게 합성되고 품질도 높게 합성된다.

오래전부터도 연예인들의 사진이나, 일반인의 사진들까지 성인 영상물에 합성해서 뿌려지는 그런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었던 기술이다.

머리, 즉 머리카락까지 모든 얼굴 부위를 딥러닝해서 합성하는 것은 아니고 안면의 윤곽이 되는 부분들에서 그 보다 안쪽 부분, 피부색만 얼추 맞춰서 사진과 사진을 바꿔치기 하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눈, 코 그리고 입만 그렇게 합성되게 되는데. 보통 우리가 사람을 볼 때 눈,코 그리고 입만 보진 않고 헤어스타일도 보고 얼굴 형태도 보는 습관이 있다.

그러다 보니까 같은 사람임에도, 전혀 다른 결과물을 낼 때도 있다.동일한 사람이 아닌 것 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딥 러닝의 특징 중에 하나는 주어지지 않은 정보에 대해서 제대로 처리 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방해물이 없는 상태, 일반적인 경우에는 내용에 대해서 처리가 확실한 반면, 특이한 표정의 사진이라던지, 얼굴 자체가 사진 내에 없다던지 하는 부분에선 허접한 결과물이 나온다고 한다

전혀 해당 사람같지 않게 나온다는 것인데. 완전 실패해서 원래의 사진, 즉 합성이 아예 안된 결과물이 나오기도 하고 딥러닝이 되다 말았을 때 모습이 기괴하게 나오기도 한다고 한다.

그것을 바로 불쾌한 골짜기라고 한다 불쾌한 골짜기는 로봇이 인간을 이상하게 닮게 되었을 때, 자연스럽지 않을 때 불쾌감이 늘어난다는 심리학 용어이다.

사람하고 아예 상관없게 생겼을 때는 호감도가 늘거나 관심이 없거나 하는데, 인간의 모습을 완벽하지 않게 따라하게 되면 오히려 혐오하고 싫어한다는 것이다. .

사람은 심하면 이런 경우에 공포를 느끼기도 한다. 아예 사람하고 느낌의 차이가 거의 없을경우, 혐오감은 사라지게 된다.
아예 사람처럼 생각하게 되기도 한다.

어떤 것이 로봇이고 어떤 것이 사람인지 구분이 어렵다고 하면 불안감을 느끼게 될 수도 있다.

어쨋든 음성은 건들일 필요 없고 비슷한 얼굴 윤곽선을 가진 대상에게 합성을 하기 때문에 음성이 바뀌지 않아도 입모양이 일치하기 떄문에 그 사람이 말한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딥페이크 기술과 원리

대상자의 얼굴 표정을 매우 다양하게 딥러닝 하게 된 경우, 훨씬 자연스러운 결과물을 낳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정확도를 높힐 수 도 있으나 아직까지는 낮은 수준의 기술력이 보이는 영상 결과물들이 많기 때문에 일반인도 가짜임을 알 수 있다.

처리하는 기계의 성능에 따라서 엄청나게 정교한 영상의 경우도 있다. 그런 경우에 처벌이 들어가야겠는데, 쉽지 않다고 한다. 영상물로 편집되었다는 경우에 해당 몸은 그 사람의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생활 침해로도 인정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대형 플랫폼들은 해당 기술로 합성한 영상물들을 제거하기 시작했다. 한국의 경우 특례법에 따라서 처벌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정치를 하는 사람들이나 기업에 훼방을 놓으려고 이런 기술을 쓰게 될 경우 이것이 사실이든 가짜든 대중들, 즉 우리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꽤나 클 것이다. 이처럼 개인을, 보통은 이익을 위해서 기술을 악용하고 정치적으로도 사용하게 된다면 소위 말하는 가짜 정보들을 퍼트리는 것이 되는 경우이다.

사이버 명예훼손도 당연히 성립하게 되며 선정적인 영상을 퍼트린 죄로 형사 처벌도 가능하다. 당사자의 동의가 없이 제작한 경우에 초상권 침해 또한 성립한다.

2020년 3월 관련 법이 통과되어서 처벌받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하는데. 주로 기계로는 그래픽카드가 많이 사용된다고 한다.

가격은 싼 데 비해서 처리 능력이 좋기 때문이라고 한다. 법이 통과되는 데 걸리는 시간들 보다 기술의 발전이 보통은 더 빠르다 보니 이미 희생자나 피해자가 나오고 그 다음에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의 대처가 많이 나오곤 한다. 비슷한 개요로 알페스도 개인의 동의없이 나오는 창작물이므로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다.

분명 좋은(?)기술이지만 항상 범죄에 악용되는 것이 문제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