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사교적인 강아지 만들기! 문제행동! 왜 생길까? 강아지 사회화(Puppy Socialization)의 중요성
dramagods99
2022. 4. 21. 17:13
반응형
주인과 떨어지면 심하게 불안해하는 강아지, 낯선 사람을 보면 짖으면서 공격성을 보이는 강아지, 차에 타기만 하면 흥분해서 외출하기가 어려운 강아지 등 우리 주위에서 문제행동을 보이는 반려동물들을 쉽게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강아지의 사회화 (Puppy Socialization)
실제로 키우기가 어려울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 종종 있는데, 미국의 경우 3 연령 이하 반려동물의 죽음 중 가장 큰 원인은 전염병 등의 질환이 아니라 놀랍게도 행동학적 문제라고 합니다.
문제행동을 발생시키지 않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 '강아지의 사회화(Puppy Socialization)'입니다. 강아지의 문제행동의 근본에는 항상 두려움이 있습니다. 다른 동물이나 사람에 대한 두려움, 보호자와 떨어지게 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 차에 타는 것에 대한 두려움 등 문제행동의 방식은 달라도 그 밑바탕에는 항상 무엇인가에 대한 두려움이 깔려 있습니다. 강아지를 사회화시킨다는 것은 어릴 때 두려움이나 다른 나쁜 기억이 심어지기 전) 다양한 환경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두려움을 갖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반려동물은 한번 두려움을 각인하면 쉽게 잊지 못하기 때문에 그로 인한 문제행동이 평생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두려운 경험을 하기 전에 다양하고 긍정적인 경험들, 즉 올바른 사회화를 시켜서 문제행동을 유발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