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따라가기

그날의 마지막 다이빙...가평계곡 익사사건 미스터리 故윤상엽 ‘그것이 알고 싶다’

by dramagods99 2020. 10. 17.
반응형

그날의 마지막 다이빙...가평계곡 익사사건 미스터리 故윤상엽 ‘그것이 알고 싶다’

경기도 가평의 용소폭포. 가평팔경 중 하나로 꼽히는 이곳에서 지난해 6월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지인들과 함께 계곡에 놀러왔던 윤상엽(당시 40세)씨가 익사로 숨지는 안타까운 사건이었습니다.


해당 사고에 대해 알려온 이는 사망한 윤씨의 아내 이주희(가명)씨였고 그녀는 남편의 사망으로 인해 발생한 보험금을 둘러싸고 보험사와 분쟁 중에 있다고 했다. 남편이 아이와 자신에게 남긴 사망 보험금을 보험사가 정당한 사유 없이 지급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 제보의 골자였습니다.

“관할서에서 익사로 내사 종결했는데 보험금을 주기 싫어서 온갖 트집을 잡고 있어요”(2020년 3월 제작진과 아내 이씨의 통화)
지난 3월 보험사와의 분쟁에 관한 제보를 공지하던 제작진에게 이씨의 제보는 확인해볼 필요가 있는 사연이었기에 이번 취재는 그렇게 시작됐고. 관할 수사기관에서도 여름철 흔히 발생하는 수난사고로 내사종결한 윤상엽씨의 사망사고. 그럼에도 보험사와 오랜 분쟁을 이어가고 있는 그의 아내, 그 속에는 어떤 이야기가 담겨있을까요?

사진.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취재를 진행하던 제작진은 6개월 만에 사망한 윤상엽씨의 누나를 포함한 가족들과 연락이 닿았다. 그런데 제작진과의 첫 통화에서 윤씨의 누나 윤미성씨의 주장은 알고 있던 사연과는 전혀 다른 것이었다. 동생 윤상엽씨 사건은 다른 관할 경찰서에 새로운 첩보가 입수돼 현재 수사 진행 중이며 사건의 피의자는 윤씨의 아내 이씨라는 내용이었다. 현재까지의 혐의는 보험사기와 살인이라고 덧붙였다. 단순한 보험금 지급 분쟁 사건으로 해당 사건을 이해하고 있던 제작진이 마주한 첫 번째 반전이 시작됐다.

제작진과 인터뷰에서 윤씨의 누나는 윤씨의 휴대전화를 거론했다. 작년 사고 이후 동생의 휴대전화를 들여다본 뒤에야 사건의 진상에 대해 더 선명히 이해할 수 있었다고 했다. 그러나 잠금장치가 돼 있던 동생의 전화를 무리하게 열어보려던 탓에 이미 많은 자료가 소실돼버렸다.
윤씨가 남긴 휴대전화 속 과연 어떤 이야기가 숨겨져 있는 것일까. 제작진은 윤씨 가족의 요청으로, 디지털 포렌식을 통해 그의 휴대전화 데이터를 복원, 사망 전 그의 행적들을 재구성해보기로 했다.


15년 이상을 한 대기업 연구원으로 근무했던 윤상엽씨가 남긴 상식 밖의 메신저 대화 내용은 선뜻 이해가 되지 않는 내용들로 가득했다. “친구야 미안한데, 너무 배가 고파서 라면이랑 생수 사먹게 3000원만 빌려줘”(고 윤상엽씨가 친구에게 보낸 메시지)

또래 친구 중에서도 취업이 빨랐고 급여 수준도 비교적 좋았던 윤씨가 왜 단돈 3000원이 없어 친구에게 돈을 빌려야 했을까. 게다가 그가 남긴 거액의 채무와 계좌 속 수상한 금융 거래 흔적은 물론, 급기야 그가 장기매매를 통해서 돈을 마련하려 했다는 기록까지 발견됐다. 그가 사망하기 전 그에게는 무슨 일들이 있었던 걸까.
수상한 금융거래 내역 속에서 윤씨 가족이 주목하는 것은 아내 이씨가 받을 보험금 8억원이었다. 윤씨 가족은 혼인신고 이후 윤상엽씨가 경제적으로 궁핍해지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이씨는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보험상품에 가입했을 뿐 보험금 수익자라는 이유 하나 때문에 수사기관은 물론 가족들에게까지 본인이 의심받고 있다며 억울함을 주장하고 있다.

최초의 제보 이후 연락이 잘 닿지 않던 그녀는 끝내 제작진과의 통화를 거부하며 마지막 말을 남겼다. “저 말고 이제 변호사님이랑 통화하실 수 있으신가 해서요”.
그날 윤씨는 일몰시간도 지나버린 저녁 8시30분경 4m 높이의 절벽에서 뛰어내렸다. 그 다이빙을 끝으로 윤씨는 사망했고, 가족들에게 그날 이후 드러나는 윤 씨의 행적은 여전히 풀리지 않은 의문투성이다. 그의 마지막 다이빙 순간에 현장에 함께하고 있던 사람은 윤씨의 아내를 포함해 총 6명이었다.
과연 그날 현장에서는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윤씨의 아내를 포함한 6명 일행들의 진술은 여전히 사건의 의문을 풀어줄 ‘스모킹 건’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


loading